프론트 컨트롤러 패턴 소개

FrontController 패턴 특징

  • 프론트 컨트롤러 서블릿 하나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음
  • 프론트 컨트롤러가 요청에 맞는 컨트롤러를 찾아서 호출
  • 입구를 하나로!
  • 공통 처리 가능
  • 프론트 컨트롤러를 제외한 나머지 컨트롤러는 서블릿을 사용하지 않아도 됨

스프링 웹 MVC와 프론트 컨트롤러
스프링 웹 MVC의 핵심도 바로 FrontController
스프링 웹 MVCDispatcherServletFrontController 패턴으로 구현되어 있음

 

1. 프론트 컨트롤러 도입 - v1

  • 프론트 컨트롤러를 단계적으로 도입해보자.
  • 이번 목표는 기존 코드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프론트 컨트롤러를 도입하는 것이다.
  • 먼저 구조를 맞추어두고 점진적으로 리펙터링 해보자.

2. View 분리 - v2

모든 컨트롤러에서 뷰로 이동하는 부분에 중복이 있고, 깔끔하지 않다.

String viewPath = "/WEB-INF/views/new-form.jsp";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viewPath);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이 부분을 깔끔하게 분리하기 위해 별도로 뷰를 처리하는 객체(MyView)를 만들자.

3. Model 추가 - v3

서블릿 종속성 제거

컨트롤러 입장에서 HttpServletRequest, HttpServletResponse이 꼭 필요할까?
요청 파라미터 정보는 자바의 Map으로 대신 넘기도록 하면 지금 구조에서는 컨트롤러가 서블릿 기술을 몰라도 동작할 수 있다.
그리고 request 객체를 Model로 사용하는 대신에 별도의 Model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하면 된다. 우리가 구현하는 컨트롤러가 서블릿 기술을 전혀 사용하지 않도록 변경해보자.
이렇게 하면 구현 코드도 매우 단순해지고, 테스트 코드 작성이 쉽다.

뷰 이름 중복 제거

컨트롤러에서 지정하는 뷰 이름에 중복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컨트롤러는 뷰의 논리 이름을 반환하고, 실제 물리 위치의 이름은 프론트 컨트롤러에서 처리하도록 단순화 하자.
이렇게 해두면 향후 뷰의 폴더 위치가 함께 이동해도 프론트 컨트롤러만 고치면 된다.

  • /WEB-INF/views/new-form.jsp -> new-form
  • /WEB-INF/views/save-result.jsp -> save-result
  • /WEB-INF/views/members.jsp -> members

ModelView

지금까지 컨트롤러에서 서블릿에 종속적인 HttpServletRequest를 사용했다. 그리고 Model request.setAttribute() 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뷰에 전달했다.
서블릿의 종속성을 제거하기 위해 Model을 직접 만들고, 추가로 View 이름까지 전달하는 객체를 만들어보자.

(이번 버전에서는 컨트롤러에서 HttpServletRequest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직접 request.setAttribute() 를 호출할 수 도 없다. 따라서 Model이 별도로 필요하다.)

 

뷰 리졸버

MyView view = viewResolver(viewName)

컨트롤러가 반환한 논리 뷰 이름을 실제 물리 뷰 경로로 변경한다. 그리고 실제 물리 경로가 있는 MyView 객체를 반환한다.
논리 뷰 이름: members
물리 뷰 경로: /WEB-INF/views/members.jsp

view.render(mv.getModel(), request, response)

뷰 객체를 통해서 HTML 화면을 렌더링 한다.
뷰 객체의 render() 는 모델 정보도 함께 받는다.
JSP
request.getAttribute() 로 데이터를 조회하기 때문에, 모델의 데이터를 꺼내서 request.setAttribute() 로 담아둔다.
JSP
로 포워드 해서 JSP를 렌더링 한다.

4. 단순하고 실용적인 컨트롤러 - v4

앞서 만든 v3 컨트롤러는 서블릿 종속성을 제거하고 뷰 경로의 중복을 제거하는 등, 잘 설계된 컨트롤러이다. 그런데 실제 컨트톨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보면, 항상 ModelView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은 번거롭다.
좋은 프레임워크는 아키텍처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실제 개발하는 개발자가 단순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소위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

이번에는 v3를 조금 변경해서 실제 구현하는 개발자들이 매우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는 v4 버전을 개발해보자.

FrontControllerServletV4 는 사실 이전 버전과 거의 동일하다.

모델 객체 전달

Map<String, Object> model = new HashMap<>(); //추가
모델 객체를 프론트 컨트롤러에서 생성해서 넘겨준다. 컨트롤러에서 모델 객체에 값을 담으면 여기에 그대로 담겨있게 된다.

 

뷰의 논리 이름을 직접 반환 (ModelView -> String)

  String viewName = controller.process(paramMap, model);
  MyView view = viewResolver(viewName);

컨트롤로가 직접 뷰의 논리 이름을 반환하므로 이 값을 사용해서 실제 물리 뷰를 찾을 수 있다.

5. 유연한 컨트롤러 - v5

만약 어떤 개발자는 ControllerV3 방식으로 개발하고 싶고, 어떤 개발자는 ControllerV4 방식으로

개발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public interface ControllerV3 {
    ModelView process(Map<String, String> paramMap);
}
public interface ControllerV4 {
        String process(Map<String, String> paramMap, Map<String, Object> model);
}

 

어댑터 패턴

지금까지 우리가 개발한 프론트 컨트롤러는 한가지 방식의 컨트롤러 인터페이스만 사용할 수 있다. ControllerV3 , ControllerV4 는 완전히 다른 인터페이스이다. 따라서 호환이 불가능하다. 마치 v3110v이고, v4220v 전기 콘센트 같은 것이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어댑터이다.
어댑터 패턴을 사용해서 프론트 컨트롤러가 다양한 방식의 컨트롤러를 처리할 수 있도록 변경해보자.

핸들러 어댑터: 중간에 어댑터 역할을 하는 어댑터가 추가되었는데 이름이 핸들러 어댑터이다. 여기서 어댑터 역할을 해주는 덕분에 다양한 종류의 컨트롤러를 호출할 수 있다.
핸들러: 컨트롤러의 이름을 더 넓은 범위인 핸들러로 변경했다. 그 이유는 이제 어댑터가 있기 때문에 꼭 컨트롤러의 개념 뿐만 아니라 어떠한 것이든 해당하는 종류의 어댑터만 있으면 다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컨트롤러(Controller) -> 핸들러(Handler)
이전에는 컨트롤러를 직접 매핑해서 사용했다. 그런데 이제는 어댑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컨트롤러 뿐만 아니라 어댑터가 지원하기만 하면, 어떤 것이라도 URL에 매핑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이름을 컨트롤러에서 더 넒은 범위의 핸들러로 변경했다.

'Spring > mv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프링 MVC - 구조 이해  (0) 2022.07.26
서블릿, JSP, MVC 패턴  (0) 2022.07.16
서블릿  (0) 2022.07.16
HTML, HTTP API, CSR, SSR  (0) 2022.07.03
동시요청 - 멀티 스레드  (0) 2022.07.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