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ijkstra 알고리즘을 이론 그대로 구현한 코드다.
시간복잡도는 O(V^2)이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define INF 1e9 // 무한을 의마하는 값으로 10억 설정
using namespace std;
int N, M, start;
vector<pair<int, int> > graph[10001];
int sd[10001];
bool visited[10001] = {false};
int getSmallestNode() {
int min_value = INF;
int min_index = 0;
for (int i = 0; i < N; i++) {
if (!visited[i] && sd[i] < min_value) {
min_index = i;
min_value = sd[i];
}
}
return min_index;
}
void dijkstra(int start) {
// 시작 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sd[start] = 0;
visited[start] = true;
for (int i = 0; i < graph[start].size(); i++) {
sd[graph[start][i].first] = sd[start] + graph[start][i].second;
}
for (int i = 0; i < N-1; i++)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int now= getSmallestNode();
visited[now] = true;
// 현재 노드의 연겱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int j = 0; j < graph[now].size(); j++) {
int cost = sd[now] + graph[now][j].second;
sd[graph[now][j].first] = min(sd[graph[now][j].first], cost);
}
}
}
int main(void)
{
cin >> N >> M;
cin >> start;
for (int i = 0; i < M; i++) {
int s, e, d;
cin >> s >> e >> d;
graph[s].push_back(make_pair(e, d));
}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fill_n(sd, 10001, INF);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for (int i = 1; i <= N; i++) {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sd[i] == INF)
cout << "INFINITY" << endl;
else
cout << sd[i] << endl;
}
return 0;
}
2.
Dijkstra 알고리즘을 우선순위 큐를 이용해 시간복잡도를 줄인 코드다.
우선순위 큐에 pair를 넣으면 pair의 first 값으로 내림차순 정렬을 하므로 pair의 first 값으로 노드간 거리 * -1 (-cost)을 넣어서 정렬한다. 그리고 pair의 second 값으로 도착 노드를 넣는다.
우선순위 큐에서 최단거리 노드를 뽑아 최단거리를 탐색한다.
시간복잡도는 O(Elog(V))이다.
1번보다 2번의 시간복잡도가 좋으므로 2번 코드만 보면 될 것 같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include <algorithm>
#include <utility>
#define INF 1e9
using namespace std;
int n, m, start;
vector<pair<int, int> > graph[10001];
int sd[100001];
void dijkstra(int start) {
priority_queue<pair<int, int> > pq;
// 시작 노드 거리 0 으로 우선순위 큐에 삽입
pq.push(make_pair(0, start));
sd[start] = 0;
while(!pq.empty()) {
// 가장 최단거리가 짧은 노드 뽑기
int dist = -pq.top().first;
int now = pq.top().second;
pq.pop();
// 처리된 적이 있는 노드 무시
if (sd[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한 노드들을 확인
for (int i = 0; i < graph[now].size(); i++) {
int cost = dist + graph[now][i].second; // sd[now] == dist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가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sd[graph[now][i].first]) {
sd[graph[now][i].first] = cost;
pq.push(make_pair(-cost, graph[now][i].first));
}
}
}
}
int main(void)
{
cin >> n >> m >> start;
int s, e, d;
for (int i = 0; i < m; i++) {
cin >> s >> e >> d;
graph[s].push_back(make_pair(e, d));
}
// 최단 거리 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fill(sd, sd + 100001, INF);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nt i = 1; i <= n; i++) {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INITY)이라고 출력
if (sd[i] == INF) {
cout << "INFINITY" << '\n';
}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
cout << sd[i] << '\n';
}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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