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클라이언트 - 서버
Request - Response 구조
Stateful, Stateless
상태유지
-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무상태
- 아무 서버나 호출 가능하다.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Scale out - 수평확장에 유리)
- 서버 개발자가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 -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대규모 트래픽이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적절히 필요
Connectionless
HTTP는 기본이 비연결성(connectionless)
한계
- TCP/IP 연결을 새로 맺어야 함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극복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메시지
<요청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method 종류 : GET, POST, PUT, DELETE...
- request target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HTTP-version : ex) HTTP/1.1
ex)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응답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version : ex) HTTP/1.1
- status-code : HTTP 상태코드 -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ex) 200 성공,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500 서버 내부 오류
ex)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HTTP 헤더 / 메시지 바디
HTTP 헤더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 : Optional WhiteSpace : 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없음
ex)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음,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dl:hi)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 요청 메시지 예제>
요청 메시지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TTP 헤더 | Host: www.google.com |
< 응답 메시지 예제>
응답 메시지 | HTTP/1.1 200 OK |
HTTP 헤더 |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
HTTP 메시지 바디 | <html> <body>...</body> </html> |
HTTP는 단순핟고 확장가능한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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